목차
가을과 겨울이 다가오면서 굴, 조개와 같은 제철 해산물의 수요가 급증합니다. 이러한 해산물은 영양가가 높고 맛도 뛰어나지만 겨울철 식중독인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위험도 함께 증가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흔히 "겨울 구토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으며 급성 위장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 특히 생굴과 같은 생해산물을 통해 쉽게 전파됩니다. 해산물을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노로바이러스가 어떻게 감염되는지 그리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로바이러스의 증상과 발생 시기, 감염경로, 예방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입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증상은 보통 노출 후 12~48시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며 설사, 구토, 구역질, 복통, 발열,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13일 이내 동안 지속되며 증상이 발현되는 시기에 전염성이 가장 강합니다. 회복 후에도 최대 2주까지 체내에 바이러스가 남아 배출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소량의 바이러스도 쉽게 감염되어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영하 20도에서도 오래 생존하는 특성이 있어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특히 추운 겨울철에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11월부터 4월 사이에 발생하며 이 시기에는 사람들이 추운 날씨 탓에 실내에 많이 모여있는 경향이 있어 바이러스가 퍼지기 더욱 쉽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표면에서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생존할 수 있어 학교, 병원, 식당 등에서의 집단 발생 식중독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식품 매개 질병의 주요 원인으로 음식, 특히 해산물을 오염시키기 쉬우며 백신이 없으므로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감염경로는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입자의 크기가 27~40nm 정도의 정이십면체 모양이며 60도의 온도에서 30분 동안 가열하여도 감염성을 유지하고 일반 수돗물에 함유되어 있는 염소에서도 바이러스가 불활성화되지 않을만큼 저항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입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주 감염원은 오염된 물, 오염된 물로 씻은 음식, 감염자의 분변이나 구토물로 인해 오염된 물건의 표면에서도 바이러스가 발견됩니다. 감염자가 만든 음식, 감염자와 함께 식사할 경우에도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음식물, 물건 등을 접촉함으로써 바이러스가 몸속으로 들어오면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특히 오염된 어패류가 주원인이 되는데 특히 생굴과 같은 해산물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흔한 원인입니다. 굴의 특성상 먹이를 얻기 위해 매일 많은 양의 물을 걸러내는데 이 과정에서 굴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수역이나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지역에 많이 서식해 조개류와 같은 해산물에서 쉽게 발견됩니다. 영하 20도에서도 오래 생존하여 저온에서도 사멸하지 않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오염된 지역에서 수확된 굴은 노로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습니다. 또한 굴의 제철 시기에는 생굴로 많이 섭취해서 먹기 때문에 가열하지 않아 바이러스가 존재할 경우 소비자가 직접 바이러스를 섭취하게 되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과 올바른 식품 취급 방법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캠프, 학교, 병원, 식당 등 단체가 많은 곳에 집단 발생을 일으키는 주원인으로 급식 시설과 같은 공공의 위생에도 반드시 관리가 필요합니다.
▶ 개인위생 관리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수 손을 씻는 것입니다. 특히 화장실 사용 후, 요리 전, 오염된 물체 등을 만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합니다. 알코올 성분이 있는 손 세정제는 노로바이러스에 효과가 떨어지므로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도록 합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으로부터 매우 쉽게 전파가 되므로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만약에 발생할 집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특히 조리 행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혹시나 감염자가 같이 있는 경우라면 접촉하지 않고 음식 섭취할 때는 개인 식기를 따로 사용해야 합니다.
▶ 식품 취급 방법
물을 섭취할 때는 끓여서 마시고 식재료를 세척할 때는 반드시 깨끗한 물로 충분히 세척하도록 합니다. 혹시나 바이러스에 오염되어 있는 식재료를 세척하다가 물이 튀었을 경우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도 있으므로 다른 식재료에도 물이 튀지 않게 주의해서 세척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식품을 매개로 한 질병으로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먹도록 합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에 취약한 해산물은 중심 온도가 85도 이상 되도록 60초 이상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오염된 물에서 수확된 해산물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높으므로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판매처에서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굴은 섭취 전에 철저히 세척하고 즉시 섭취하도록 하며 가급적이면 익혀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생해산물을 다룰 때는 교차 오염으로 인한 감염 예방을 위해 다른 식재료와 구분하여 도마와 조리 기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 공공위생
개인위생 외에도 집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교, 병원 등의 조리실은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에 필수적입니다. 지하수를 사용할 경우에는 살균소독 장치 등 관련 장치들이 정상 작동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오염된 물이 생길 수 있는 물탱크는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한 조리 기구의 표면을 사용 후에는 반드시 살균 소독해야하 며 교차 오염 방지를 위해 도마와 조리 기구는 반드시 용도별로 구분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자와의 직, 간접적인 접촉을 통해 빠르게 전파되므로 2차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정 내에 감염된 사람이 있을 경우 감염자가 용변, 구토를 했을 때는 변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리고 그 주변을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소독제를 이용하여 소독하도록 합니다. 또한 오염된 의류 및 침구 등을 분리해서 철저히 세탁하도록 합니다.
감염원 제거 과정에서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반드시 마스크, 장갑을 착용하여 처리하도록 하고 감염자가 사용한 물품은 밀폐 봉투에 소독제를 함께 부어 폐기하도록 합니다. 감염된 사람은 가정 내 다른 사람과 접촉 하지 않도록 격리하고 별도의 수건, 식기, 개인용품을 사용하며 감염자에게 나온 바이러스가 묻어 있을 가능성이 높은 문고리, 수도꼭지 등의 표면은 소독제로 소독해야 합니다.
학교, 직장, 보육시설 등에서 노로바이러스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감염자는 2~3일 정도 공동의 생활을 피하고 자가 격리하는 것이 좋고 시설물의 청소와 소독을 즉각적으로 해야 2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노로바이러스의 증상과 발 생시기, 감염경로,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가을부터 겨울철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식중독의 주요 원인으로 특히 해산물 제철 시기인 만큼 소비가 증가하는 이 시기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의 위생관리와 예방 방법을 기억하시고 이번 겨울철, 노로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해산물 포스팅]
굴 제철시기와 영양소, 요리법,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생굴 구입 및 보관법